본문 바로가기

허즈몽/쌍룡 렉스턴 룡룡

블랙박스 교체(7) 샤오미 70Mai A810 영상확인 및 번호판 인식, FPS

A810의 장점이 역시 4K아니겠는가? 물론 가성비이다.ㅋㅋ

 

일단 화면을 보려면, 기기자체에서는 중국어로 나오다보니 뭐 만지기가 무섭다. 그래서 그냥 wifi 연결해서 어플로 보고있다. wifi 연결한뒤 앨범을 누르면 영상을 볼 수 있다.

 

두가지로 볼 수 있다. 카테고리 / 타임라인.

카테고리는 흔히 폴더형태로 일반/긴급/충돌/타입랩스등등 이렇게 나뉘어있고, 타임라인은 시간에 따라 쭉 계속 넘겨볼 수 있다. 녹화시간은 잘모르겠는데 주행중 위치를 알면 타임라인으로 보는게 편하다.

 

카테고리에서는 전방영상만 나온다. 후방영상 보는법을 몰랐는데, 타임라인에 들어가서 화면을 누른뒤 우측 회전마크가 뜬다면 후방영상이 녹화된거다. 해당 회전마크를 누르면 후방화면이 뜨고 다운로드할때 몇초길이로 받을건지 지정할 수 있다. 앞뒤로 인지 해당시간뒤로인지는 잘모르겠다. 

 

후방녹화에 따라 전방카메라의 FPS 다운이 있는걸로들었는데 실제로 있었다.

전방4K만 녹화할경우 사진처럼 30FPS로 녹화가 된다.

후방카메라를 사용하면 후방화면은 FHD의 25FPS로 녹화된다.

이때 전방 4K녹화는 기존 30FPS에서 25FPS로 다운된다. 아무래도 기기 한계가 있나보다.

FPS가 높을수록 영상이 부드러워 번호판독에 도움이되지만 4K/25FPS에서도 큰 무리는없다 화질이 깡패인가보다.

 

그렇다면 주행영상을 올리지는못하고, 주행영상을 캡펴해서 번호판독을 몇개해봤다.

일단 주간영상이다. 영상 좌측하단에는 70mai A810 워터마크와함께 녹화시간이 있고 하단 중앙엔 속도가, 우측은 GPS에서 찍은 위도/경도가 나온다. 본 사진은 영상다운받아서 갤러리어플의 동영상 캡처기능으로 저장한 사진이다.  

위의사진을 그대로 확대한것이다. 숫자 또렷하게 잘보인다. 한글까지 잘 구분할 수 있다.

약간어두울땐 어떨까? 해가져가는 시간이다. 멀리있는차량들은 아닌데 그냥봐도 식별이 잘 된다.

 

밤에는???

해가 없는시간이다. 어쨋들 숫자나 글자를보려면 내차 헤드라이트가 상대방 차량 번호판까지 비추기는 해야한다.

위 사진을 그대로 확대한것이다. 호797 잘 파악된다. 솔직히 좀 놀랬다. 너무 잘보여서..

 

그러면 약간 해떨어지는시간대의 노란불 번호판등은 어떨까?

해지는 시간대의 시골길, 별도의 가로등은 없고 아직 빛은 있으나 구분만가능한 상태, 라이트는 키고다녀야 된다.

라이트불빛 없으면 가독성은 매우떨어질것같다.

내차 라이트 때문에 앞차량의 번호판등 색상은 크게 중요치는 않는것같다. 

 

하여튼 위에 사진을 쭉보면 후방카메라는 큰 기대없이 이전 블랙박스들과 별차이 없이 사물구분정도로 볼 수 있겠고, 전면카메라 4K녹화는 기대이상이였다. 기존에 FHD / QHD 녹화라는 블랙박스들을써도 사실 영상자체로는 번호판 인식이 명확하지 못하였는데, 4K에서는 명확하게 읽을 수 있었다. 굳...

 

운전자눈으로 차량번호를 확실히 읽을 수 있을정도라면 블랙박스 영상으로도 읽을 수 있는정도이다.

괜히 어느글에 A810으로 바꾸고 한번에 꼬리물기 5대 신고했다는말이 있는게 아니였다. 

 

주차녹화기능의 약점을 갖고있어서 메인블박을 따로 갖고있으면서, 교통위반신고를 위해 전방만 본 브랙박스를 설치하는사람들도 많나보다. 사실 본체만 산다면 8~10만원수준이라 괜찮을것같다.

 

개인적으로 아차키와 간섭만 없었다면 완전 강추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