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즈몽/쌍룡 렉스턴 룡룡

차량관리용 DAG3 Neo (다그3 네오), 에러코드 진단

다그의 또다른 주요기능은 바로 진단기능이다.

정비소에서 사용하는 진단기와 같은 성능을 내는건 아니지만, 차량진단을통해 에러코드 확인이 가능하고, 현재 발생중인지 or 과거발생 에러인지 구분이 가능하다.

발생한 에러는 소거도 가능하다. 작동방법은 버튼을 빠르게 세번터치하고 세번째 터치때 길게누르고있으면 진단모르로 진입한다. 삐삐삑.


평상시에 일주일에 한두번 눌러보다가 오랜만에 일주일만에 눌러보았나? 아무튼 좀 연비도떨어지고 악셀리도좀 이상하다고 느끼긴했다. 점검결과 에러코드가 2개나 떳다.


U0037은 뭐고 P0222는 뭘까 설명도 써주면 좋겠는데 그런거는 안된다. 다만, 다그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타사는 잘모르겠지만 쌍용은 정비지침서 프로그램에 들어가보면 고장코드도 확인이 가능했다.

다그에서 나온거랑 동일하긴하더라. 첫번째 U0037은 통신관련문제인데, 쌍용이나 다그카페 확인해보니 아마 OBD2단자에 다그 뺏다 꽂았다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라고 한다.

두번째 P0222는 악셀페달 오류인데, 악셀페달은 와이어타입이아니라 전자식이기때문에 센서가 2개가 들어간다. 첫번때는 악셀이 얼마나 밟혔는지를 인식해서 신호를 보내는센서와, 두번째는 첫번째 센서의 신호가 맞는지를 확인하는 센서이다. 이게 둘다 맞아야 정상 악셀링이 되고 안맞으면 RPM상승제한이 된다고 한다. 맞는이야기지.ㅇㅇ

악셀링이 안좋은게 저 에러때문이였을까? 기분탓일까? 어쨋는 과거에러코드이기때문에 소거를 했다. 카페에서 내용 찾아보아도 과거코드면 그냥 소거해주고 현재코드여야 조치를 취해준다고 하더라.

소거하고나서 타는데 별만 체감은 안된다. 다음날엔 연비가 다시잘나오는걸보니 잘모르겠다.

하여튼 다그의 또다른장점은 진단을 수시로 할 수 있어서 보증기간내라면 이득을 볼 수 있다.

다그를 사용중이라면 일주일에 한번쯤 해보면 좋을것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