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고민속에.. 구입하기전에 검색했던 자료들 보니깐 하드웨어킷 5V출력부 케이블만 쓰고 12V-5V 변환기는 버리고 보조배터리에 스위치를 달아서 ACC / B+을 번갈아 전원인가하는글이 있었다.
보조배터리는 5V출력이니깐 12V다운모듈이 필요없는데, 관련해서 글을 찾다보니 힌트를 얻었다. 5V 보조배터리를 이용해서 주차녹화를 하기위해서 5V B+, ACC G 세가지가 필요한데, 스위치를 달아서 B+/G or B+/ACC/G를 줄 수 있다. 아 왜 이생각을 못했을까? 댓글중에 이게 스위치누르는걸 까먹어서 자동으로 하기위해서 릴레이를 써서 만들 수 있다는거다.
그때 갑자기 5P 릴레이 생각이 났다. 예전에 윈스톰 탈때 5P릴레이 4갠가 3갠가 엮어서 락폴딩 모듈 만드는게 이썽ㅆ는데 그때 여유로 사두었던걸 윈스톰 팔기전에 센터페시아에 다른기능 스위치설치한다고 만들었다가 땠던게 기억난다.
집에 뒤져보니깐 예전에 쓰다가 놨둔 릴레이 2개가 있다. 12A라서 넉넉하진 않지만 부족하지도않은 사이즈도 ABC초코렛보다 약간커서 설치하기도 부담없는크기였다.
일단 릴레이 구조좀 다시보고...
회로도를 그려보았다. 크게 2가지 조건이 있었다.
ACC가 나중에 인가되는 전원이다보니, 국내 제품처럼 B+에서 전원을 받고, ACC는 신호처럼한번만 전원이 들어왓다가 다시 나가는지? 아니면 ACC / B+이 동시에 계속 전원이 인가되는지?? 결론은 ACC와 B+가 OR조건이냐 AND조건이냐다.
기존에 하드웨어킷 출력선을 잘라내고 배선 깐다음 전원인가해보면 알일.
한국하고 색상이조금 반대인데 한국 블박은 노란색이 보통 B+이고 ACC가 빨간색인데 중국산은 반대이다. 이것도 확실한지 전원찍어본거다. 시동On/OFF 반복해서 확인해보니 AND조건이다. ACC전원이 시동걸면 계속 들어오더라. ㅇㅋ.
OR조건이면 5P릴레이하나에서 배선정리가됫는데 AND조건이니깐 B+용 우회 배선이 필요했다.
사실 위에 회로도 사진이 최종회로도였다.
뭐.. 사진은 하드웨어킷 내가 만든거다.. 시간은 촉박하고 공구는 안갖고왔고
저전압차단기+시거잭충전기+5P릴레이를 회로도에 맞추어 전선연결한 뒤 차량에 부착하기 쉽게 하나로 다 묶어놨다. 테이프로 칭칭칭.
시거잭 충전기기의 하단부 튀어나온것이 +이고, 측면 양쪽으로 튀어나온게 -이다. 그런데 +나 -나 튀어나온곳에 남땜을 하려면 잘먹지 않는다. 사포로 긁어서 거칠게 해도 좀 붙어있다가 완전 접착이 안되서 결국엔 케이스를 때냈다.
기존에 연결된 전극을 제거하고 거기에 전선을 직접 납땜해주었다. 5V 출력부는 해체해서 +/-단자에 직접 땜질해줄까했는데, 기존 USB A소켓 안에다가 때워보려다가 좁아서 쉽지않고, 소켓을 PCB에서 분리하고 직결해줄까하다가도 소켓 고정납땜포함해서 8개소가 때워져있어서 장비없이 분리가 어려워서 포기. 그냥 USB A 케이블 끼우고 절단하는것으로 진행하였다.
5P 릴레이는 40A정도되야 핀이 굵게나오고 10A대는 핀이 얇아서 휘기 쉬웠다. 그래서 전선 납땜후 개별 수축튜브로 분리시킨뒤에 저전압차단기 측면에 테이프로 꽁꽁 감아놨다. 차단기 상부엔 시거잭 올려주고 전체를 테이프로감아서 한몸으로 만들고, 각 연결된 전선은 꺽이거나 흔들리지않게 고정해 주었다.
하나로 만들었더니 생각보다 작지만 설치하기엔 좀 크지않나 싶었다.
일단 차로가져와서 기존 하으퉤어킷 케이블에 연결해서 작동해보니 정상작동! 오오.. 스마트키 충돌도 없다!
그렇다면 바로 분리해서 배선 정리에 맞게끔 잘라내고 납땜은 할 수 없으니깐 피복좀 길게 벋겨서 결선잘해주고, 테이프로 절현해주고 안풀리게 타이로 묶어주고, 양면테이프로 빈공간에 부착. 근데 붙일만한공간이 별로 없어서 결국엔 기존에 저전압차단기 붙인위치에 붙였다. 아차키 모듈 바로 위.
혹시나 떨어질까봐 구멍이있길래 그 틈으로 타이로 한번 더 고정
이제는 뜯을일 없겠지하며 배선들도 최대한 정리. 깔끔하게, 정리를해야 나중에 주렁주렁 보기싫지도 않고, 고정도 잘 되어있고.
하여튼 설치도 잘되었다. 스마트키도 4일째 간섭이 없다. 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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