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었이 문제였을까? 단순히 디지털키 모듈 문제일까?
그럴수 있지. 카페 검색하니깐 고장나는경우가 많다고 한다. 기판문제가 더러 있다고.
그런데 그러기엔 우연찮게 설치하자마자 오류나는건 아니지않나? 설치하면서 디지털키에들어가는 배선을 건들엿을까?
쌍용차량에는 순정품같은 순정악세사리를 설치해주고 1년보증을 해준다. 물론 악세사리는 평택공장에서 설치하지는 않고 외부업체나가서 설치하고 다시 평택공장들어온다카더라.
디지털키는 아차키라는 튠잇 업체 제품을 사용중인데, 출고시 설치 요청하면 퓨즈박스 옆쪽에 부착해준다. 나는 에프터블로워도 같이 순정형 설치해놨는데 아무래도 두개의 모듈이 붙어있는게 에프터블로워하고 아차키 모듈같다. 그런데 배선은 어디에서 따온거고 어디로연결되있는지는 모르겠다. 단순히 전원은 B+에서 하나따온것만 보인다. 공간이 비좁아서 사진상으로는 찍기가 어려웠다.
블박에 설치한 전원 케이블이 아차키 모듈하고 물리적으로 겹치는게 없으니 노이즈 타는걸까? 그럴수 있다.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무전기를 쓰는데 UPS하고 간섭나서 계속 꺼지는 현상이 있었는데 간단하게 알미늄호일로 덮어서 전파차단해주니깐 정상작동 했었다.
그래서 집에서 알미늄호일하고 테이프 가져와서 기존에 설치한 2가지를 다 감아봤다.
1. 저전압차단기 --> 변화없음
2. 12V-5V 다운모듈(하드웨어킷) --> 변화없음
새로 설치한건 저 두가지이고, 연결한건 퓨즈박스에 서로다른번호에 연결한건데? 물론 아차키 B+끼운곳하고 ACC연결한퓨즈가 같은라인에 있긴한데. ACC 연결을 하지않고 해도 스마트키 오류가 발생한다. 이대 정말 아차키 보증수리받으러 가야겠다 싶었다. 그래도 계속 의문이였다.
하도 쪼그려 작업하다보니 그냥 무릎커버도 뜯어버렸다. 예전에 윈스톰 탈때 저기 커버를 자주열었더니 헐거워져서 건들면 핀이 투툭 떨어져서 잘 안건들려고했다. 최종마무리를한 지금은 13개 핀중에서 2개 고정핀을 잃어버렸다.ㅋㅋ
뭐가 문제일까? 노이즈타는것도 아니고.. 물리적으로간섭나는것도 아니고.. 집에들어와 다시 누어서 생각해보니 원인은 모르겠다. 그러나 체크포인트는 또 생겼다. 5V 블박의 장점인 그냥 일반 시거잭 충전기를 써보는거다.
사진은 없지만, 일단 차량의 USB를 통해 전원공급하니 스마트키 간섭없어졌다. 그러면 퓨즈박스에서 하드웨어킷을 제거하고, 시거잭 충전기에 전선 임시로 달아서 퓨즈박스에서 전원공급을 해서 해봤다. B+전원으로도 해보고 ACC 전원으로도 해보았는데 둘다 잘 된다. ?? 이게 왜 되지?? 의문이다. 아직도.
어쨋든 하드웨어킷이 아차키 모듈하고 간섭발생하는게 사실이고, 하드웨어킷을 제거하고 시거잭 충전기로 하면 충돌이 안나는게 증명됬다. 왜 충돌이 나고, 왜 안나게되는지는 모르겠다. 하다못해 퓨즈박스 번호도 그대로 썼다.
그렇게 2일차 알쏭달쏭 해결책을 찾아가며 끝나간다.
집에돌아와 누어서 이제는 주차녹화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 보았다. 하.. 답이없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느낌이다.
ACC전원을 사용하면 주행녹화밖에 안되고, 그렇다고 B+에 저전압차단기 사용해서 항시 주행녹화를해두면 배터리문제가 아니라 메모리부족현상이 발생하는데 머리아프다. 어떻게 하면 시거잭 충전기를 이용해서 B+, ACC 5V전원을 줄 수 있을까??
그렇게 생각속에 잠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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