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신차로 뽑았지만?
블랙박스는 중고를 설치하는 허즈몽입니다.
특별한 중고는 아니고 블랙박스가 2대 있습니다.
이전에 윈스톰에 마지막으로 설치했던 네오비즈의 트론2K 제품하고 아방이에 장착되어있던 파인뷰 LX2000모델입니다.
윈스톰은 케이블 회수는 못하고 절단해버려서 트론2K는 케이블없이 본체랑 후방카메라만 남아있고, 파인뷰는 전체 탈거를 했습니다.
코나살때 딜러분이 서비스 거의안해주셔서 반절은 제돈주고 달았던게 LX2000이였고, 그당시 아방이 블랙박스도 고장나있어서 겸사겸사 동일모델 구입해서 아방이는 제가 직접설치 했습니다.
아방이 LX2000 탈거전에 트론2K는 이미 탈거가되어있었고, 아방이에서 분리할까말까도 안정해져있던터라, 트론2K를 렉스턴에 설치하려고 했었습니다.
구형모델들이지만, 스펙은 트론2K가 전방QHD+후방 HD 구성이고, LX2000은 전/후방FHD 입니다.
코나타면서 여러 차량들을 블랙박스로 신고해본결과, 전방카메라의 해상도가 좀 많이 아쉽더라입니다.
어짜피 후방은 판독이 많이 어려우니 앞이라도 몰빵해보자는 마음에 트론2K 제품으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케이블이 없네요.
핀들이야 규격제품인데, 제품들마다 핀배열을 쓰는게 다른걸로 알고있습니다.
우연찮게 아방이에 2K제품꽂아봤는데 ㅋㅋㅋ 핀배열은 동일하네요.
그래서 인터넷에서 파인뷰 LX2000호환되는 케이블을 샀습니다.
트론2K를 제작한 네오비즈에 연락하니 제품스펙확인하더니 케이블만 구매하는데에도 가격이 꽤나 나갑니다.
그래서 호환되던 파인뷰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대우랑 현대기아차량은 퓨즈 다리가 길어서 일명 다리걸기를 해도되는데,
쌍용에서 사용하는 휴즈는 다리가 짧아서 듀열휴즈를 추천하네요. 그래서 듀얼휴즈도 사고,
사는김에 흡음테이프도 사봤습니다. 이제까지 한번도 안써봤는데, 그래도 새차라고 얼마안하니깐 한번 감아보려구요.
휴즈는 7.5A짜리로 샀습니다. 블랙박스용은 B+이나 ACC나 둘다 개별 휴즈가 있어서 큰 그건없을것같지만,
원래 퓨즈박스에 쓰던게 10~20A짜리니깐 그 이하걸로 샀습니다.
설치하는과정의 사진은 없습니다. ㅋㅋ
블랙박스 설치가 뭐 어렵나요. A필러 탈거하고 트렁크까지 선만 뽑으면 거즘다한거죠..
저는 퓨즈박스에 추가한 내역들은 적어둡니다. 배선에다가도 태그달아서 붙이긴했었는데,
이번엔 깜박하고 안했네요. 크게 추가할건없을것같습니다.
나중에 배선이 헷갈리고 뭔지기억이 안나니 적어두는게 좋더라구요.
차량은 출고할때부터 듀열휴즈가 1개 걸려있습니다.
이게 디지털키로가는건지, 에프터블로워로 가는지 둘다 한번에 묶어둔건지는 잘모르겠습니다.
웃긴건 차마다 사용한 휴즈번호가 다릅니다..ㅋㅋ 참.. 기준없는 작업같으니..
저는 HUD하고 블랙박스 2개를 추가했고, 블랙박스는 B+ & ACC가 필요했고, HUD는 ACC만 필요했습니다.
사실 HUD는 OBD2단자에 연결해서쓰지만, 암전류때문에 +전원만 단락시켜서 배선을 따로 빼두었습니다.
그래서 B+은 1가닥만 연결하고, ACC는 2가닥 묶어서 연결했습니다.
찾아보다보니 블랙박스 대부분이 B+, ACC 두개의 전원선을 연결하지만,
메인전원은 B+에서 가져오고 ACC는 신호선으로 사용하는걸로 보았습니다.
듀얼휴즈가 크기가 있다보니 설치공간을 보고 퓨즈번호도 선택해야 되네요.
기본적인 전방카메라 설치는 퓨즈박스>A필러>천장앞쪽>1열 맵등>전방블랙박스 로 이어지게 됩니다.
현대차하고는 다르게 퓨즈박스 측벽이 막혀있고 구멍2개가 뚤려있어서 그 틈으로 -배선 빼내서 볼트에 접지했습니다. A필러도 분해하고 그쪽으로 해서 천장으로 배선을 올립니다.
단, A필러에 에어백이 있다보니 전개될때 문제가되지않도록 배선정리를 잘 해두심이 좋습니다.
에어백은 안터쳐봐서 모르겠네요..
천장쪽은 그냥 쑤셔넣어서 진행하면되고, 블랙박스는 가능한 가운데위치하되,
운전자가 운전중에 눈에 띄지않게끔설치하고 있습니다.
보기편한 윈치에 있으면 좋은데 사실 블박 잘 돌려보지도 않고, 눈에만 거슬려서요.
쌍용차가 다 저러는지 모르겠지만, 룸미러 고정부에 요새는 보통 3~4가지가 부착됩니다.
1) 룸미러
2) 포그센서 (오토디포그, 앞유리 습기제거)
3) 우적센서 (오토와이퍼, 속도조절)
4) 차선인식용 카메라 (주행보조)
코나는 저 4개가 다 붙어있고 큰커버로 씌워서 깔끔한데 ㅋㅋㅋ 렉스턴은 개별입니다.
우적이랑 포그센서 또는 전면카메라랑 뭔가는 통합된것같은데
어찌됫든 3개가 따로따로 붙어있습니다. 쪼오금 심리적으로 거슬리는데 잘안보니깐..
파여튼 위치상 룸미러 뒷편 운전석쪽에 빠짝붙이니깐 가운데로 촬영하면서 운전자 시야에서도 거슬리지 않습니다.
조주석에서는 전방시야가 더 트입니다. 블박가리는게 없으니.
추가적으로 사진상 룸미러 뒷편에 사각형 뭔가가 붙어있는데 무었인고하니,
블랙박스용 GPS 입니다.
블랙박스에 추가기능에 ADAS(차선이탈경고), 앞차출발경고, 영상내 속도 및 좌표기록, 자동시간설정등을 위해서는 GPS가 옵션으로 필요했습니다.
이게 블랙박스가 그당시에 10만원인가 했는데, GPS 옵션이 3만원이였나..? 가물가물한데 ADAS 긴으써보고싶어서 샀었죠.
지금은 차량에 안전사양으로 붙어있어서 꺼두었습니다. 앞차출발경고만 사용중입니다.
보통은 GPS 센서를 조수석 유리창 상단 끝부분에 붙였었는데, 배선이 짧고, 룸미러가 부탁된 주변엔 도트인쇄?가되어잇어서 그부분은 신호가 잘안잡히는걸로 알고있어서 어딜할까 고민하다가 룸미러 뒤에 한번 붙였다가 안되면 옮겨야지했는데 잘 인식하네요.
여기까지는 뭐.. A필러 에어백때문에 2단클립적용되서 눌러빼는게 힘들어서 고생했지...
근데 문제입니다..
후방카메라연결해야하는데 포설이 힘듭니다.
퓨즈박스>A필러>운전석상단>B필러>운전석 2열 상단>트렁크끝 까지 배선이 나와야하는데,
B필러를 넘기는것까지는했는데 .. 트렁크쪽이 너무 넓고, 천장이 굴곡져서 전선쑤셔넣어도 안나오네요.
옷걸이는 짧아서 안되고, 통구리전선 옷걸이보다 좀더 굵은놈으로 밀어넣는데 안나옵니다.ㅋㅋㅋ
30분을 헤멧나.. 역시 찾아봐야지...
3열등을 때고 그쪽으로 중간에 건너뛰기 하라는게 포인트네요.. 거기서 또 30분... 안나옵니다.ㅋㅋㅋ
천장 앞뒤로는 통과가 되는데, 측면으로는 끝이 굴곡져있어서 안나옵니다.. 손가락도 안들어가고..
결국 최후의 방법으로 C필러 뜯습니다. ㅋㅋㅋ
다행히도 피스2개 풀고 핀이 몇개안붙어있네요. 윗면만 뜯어서 배선넣고 트렁크 쪽으로 뺏습니다.
다음은 쉽게쉽게..
트렁크 리드 고무몰드 제거하고
트렁크 고무호수 분리해서 배선통과하고
트렁크 트림 윗면만 때고 배선 포설완료.
참고로 윈스톰은 연결되는 고무호스 분리가 너무힘들었습니다.
끼우는건 넣으면 원터치인데 분리는.. 한 1시간 낑낑댓던것 같네요.
괜히 전차주가 후방카메라를 그냥 몰드에 낑궈서 통과했는지 느꼇을정도...
포설이 끝났으면 후방카메라 가부착 하고, 블박 켜서 위치 방향 다시잡습니다.
후방카메라는 설치위치에 따라 열선이 보일수도 있어서 살짝만붙여놓고 확인해서 자리잡는게 좋습니다.
그럼 2만.
'허즈몽 > 쌍룡 렉스턴 룡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쌍용 올뉴렉스턴 스마트키 분해, 보관 (0) | 2022.11.29 |
---|---|
20. 쌍용 올뉴렉스턴 6D 카매트 (0) | 2022.11.28 |
18. 쌍용 올뉴렉스턴 틴팅, 썬팅 (나노필름 NF4 시리즈) (0) | 2022.11.26 |
17. 쌍용 올뉴렉스턴 커스터마이징 품목 (고정식 사이드 스탭) (0) | 2022.11.25 |
16. 쌍용 올뉴렉스턴 커스터마이징 품목 (에어컨 습기 건조기, 블로우 매니저, 애프터 블로우) (0) | 2022.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