붐붐몬이 그래도 새차니 1년간은 뜯지말고 타보자고하였는데, 아아 이런 결국 뜯었습니다.
물론 뭐... 아직 범퍼는 안뜯었으니깐..
차박할때 트렁크를 올리고 사용하게되는데 이때 밤에 전등에 대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1. 코나 트렁크등은 트렁크 내부 측면에 1곳에만 달려있습니다. 누어서 가리면 안보이겠죠
2. 트렁크등에 스위치가 없다. 아아. 끌려면 트렁크를 닫든가, 가리든가, 전구를 뽑든가...
그래서 해결책으로는 트렁크 내장제에 등을 설치하는 것이고, 또한 잘려면 불을 꺼야하니깐 스위치도 설치해 줍니다.
윈스톰에는 트렁크등을 31mm 실내용 매립등 사서 LED 벌브 바꿔서 썼는데, 제일 편한건 3발 LED바 전원연결후 부착
좀더 깔끔하고 고오급지게하기위해서는 매립등 설치 로 볼수 있겠네요.
코나동호회에서는 65파이 무드등 매립을 많이 하더군요. 큼직막하고 좋아보입니다. 어느정도 각도 조정도되네요
샀습니다.
짜잔. 아, 스위치도 같이 나왔네요. LED 달린걸써도되는데, 전선 한가닥 더 작업도 해줘야하고, 심플하게 온오프만되는걸로 구입한뒤, 집에서 배선만 납땜해서 절연처리해왔습니다.
일단, 설치할때 열심히 사진찍으려고했으나, 작업보다 힘든게 사진찍는거라고 ㅋㅋㅋ 많이 누락됬습니다.
일단 설명드립니다.
먼저 트렁크등을 뜯습니다.
등은 어쎔블리? 모듈?화되어있어서 일자드라이버나 헤라로 윗부분에 끼워서 제끼면 빠집니다.
빼내고나면 뒤에 커넥터를 눌러서 빼시면 됩니다. 물론 안하고 작업해도되는데, 대롱대롱달려있어서 걸리적거려서 분리합니다.
사진에 표시해드리고 싶은데 그리는 기능이 없네요. 차량 다이 중급이라고 스스로 생각하시면 스크롤만 쭉내려보면대략 머리속에 그림그려질겁니다. 배선이나, 뜨는위치나.. 차는 다 비슷한가봅니다.
저는 스위치를 먼저 매립하고 배선을 뽑아낸다음 트렁크 패널을 분리할려고했는데
아아 이런 아뿔사, 스위치 구매할때 19.8파이로 봤는데, 대보니깐 16파이로 뚧어야 하나봅니다.
관리사무소 가서 드릴날좀 빌려주십사 굽신했는데, 공용이라 안되요 한마디에 쿨하게 나갑니다. 안되면 회사서 뚫으면되지뭐..
일단 그럼 트렁크등 부터 설치를 해볼까하고 패널 분리 들어갑니다.
트렁크를 열면 가장 차체쪽에 가까운 일자 모양의 커버 이거 그냥 손으로 쥐어 뜯으면 두두두둑 하고 뜯어집니다.
그래도 안뜯어져요, 이러면 플라스틱헤라등으로 쑤셔넣어서 제끼면 뜯어지긴합니다만, 유리같은경우 썬팅지 긁힘에 주의하시고, 철판같은경우엔 도장 벋겨지는것에 주의하세요.
핀은 4개가 꽂혀있는것같았는데요, 겨울철 온도가 낮을때에는 플라스틱류가 딱딱해져서 부러지는 경우가 좀 많습니다.
핀 서포터랄지, 핀 자체가 부러진다든지.. 뭐 고정만 되는수준이면 타는데 문제도 없고, 다시 뜯기도 편한데, 잡소리는좀 날수 있으니 핀만 부러진거면 추후에 구매해서 부속만 교체하시면 됩니다. 핀은 몇백원안합니다.
아 이런. 찍는다고 찍은사진이 패널 뜯어버린 사진이네요.
설명좀 들어가겠습니다.
1, 유리창 좌/우 패널은 마지막에 뜯는거니 내버려두시고요
2. 메인 패널부터 뜯습니다. 순서는 메인패널 좌우에 손바닥만한 커버가 있습니다. 좌우1개씩 2개 드라이버 넣어서 제끼면 뜯어집니다. (단, 너무 확제끼지는마세요, 핀구조를 보니 한쪽 먼저걸고 한쪽끼우는방식이라 너무 화끈하게 뜯으시면 핀이 몇개 부러질수도.. 이러면 패널 부분적으로 팔면 다행이네 안팔면.. 본드로붙이시든지 아님 전체 패널을 구입해야겠죠)
3. 커버쪽에 손넣어서 팍팍 잡아당기면 투툭 하면서 피이 몇개 분리되는 소리간 납니다. 거의다 와가요. (커버쪽으로 너무힘주면 패널 자체가 벌어집니다. 이러면 원복 안될수있어요 조심)
4. 그리고는 유리창쪽에서 패널 외부잡고 당겨서 뜯으세요. 뜯어집니다.
5. 그러면 트렁크 체결 고리하고 손잡이 부분은 철판에 딷 붙어있고 나머지는 벌려져있겠죠.
6. 벌어진 부분으로 손을 쭉넣어서 손잡이 부분 내측면을 만져보세요. 더듬더듬
7. 손잡이 위쪽(트렁크 외측면방향)에 핀? 스톱퍼? 만져집니다. 눌러서 밀어버리세요. 그러면 손잡이가 살짝 밖으로 밀려나옵니다. 그리고 손잡이를 밖으로 잡아당기세요. 그러며 나옵니다. 손잡이만.
8. 그러면 트렁크 패널은 아. 그걸 빼먹었네.. 트렁크 고리 왼쪽편에보면 십자 플라스틱 볼트같은거 있습니다. 이거 돌려서 뽑으시고요, 대부분 헛돌으실겁니다. 그냥 볼트에 얇은 일자드라이버 넣어서 제끼면 좀 뜯어져나오구요 걍 손으로 뽑으셔도 빠지긴 합니다. 단단한 고정은 아니고 빠지지말라고 플라스틱볼트가 플라스틱을 벌리는 일조으이 앙카같은 구조랄까. 저것도 한 100원대 할껍니다. 재사용은 되는데 한번 잘안되는건 계속 그렇습니다. 윈스톰에있는거 새ㄱ사둔걸로 갈아둘껄.. 지금 생각나서 후회되는데 풀일은 없겠죠.
9. 그러면 트렁크 패널을 차량뒤쪽으로 뽑듯, 트렁크 고리에 걸려있는걸 살살 달래서 빼시면됩니다.
10. 그러면 유리장 좌우에 패널만 남고, 그패널은 보시면 피스 1개씩 박혀있습니다 그거 푸시고 잡아당기면 뽑힙니다.
이제 이렇게 생긴 트렁크 패널이 떨어져나왔을것이고..
장비를 쓰기전에 위에 드렁크 철판이랑 비교해보면 어디든 공간이야 많겠지만, 혹시나 철판에 부딧혀서 조립이 안되지 안을까 하는 마음으로 뚤린부분을 체크하고 그부분에 구멍을 뚫습니다.
65파이라고해서 65파이 홀커터로 뚫을라다가 없어서 63, 66파이 두개들고왔느넫 63으로해도 넉넉합니다. 62나 61도 될것같아요!. 그런데 홀커터 큰건 비쌉니다. 빌릴수 없다면 저걸 뜯어서 그냥 마킹하고 인두기로 지져서 잘라내셔도 됩니다.
두개다 박았고, 배선까지 마무리했습니다.
이 제품은 극성이 없어서 + - 안가립니다. 그냥 한쪽에 한가닥씩 잡아서 +, -에 물어서 연장해주시면 됩니다.
하시고나서는 별문제는 없겠지만 전선에 테이프좀 붙여서 혹시나 잡소리 좀 덜나게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역순으로 다시 설치하러갑니다.
패널들이야 역순이니깐 반대로하시면 되고, 이거 안지키시는분들도있는데 현대차는 쉽네요. 꼭 해주세요
트렁크하고 실내하고 전선 연겨로디는부분인데 고무주름관으로 방수됩니다. 얇은전선같은경우에는 그냥 패킹밑으로 씹혀서 넣어도되긴하는데 저는 이런거 못봐요.. 윈스톰 후진카메라 이렇게 되어있었어요.. 중고살때.. 나중에 후방블박 설치하면서 다들어냈는데.. 윈스톰은 고무+플라스틱 패킹 2중처리되서 빼고 끼우는데만 2시간걸린것같아요 어휴.
코나는 그냥 고무일체형이라 잡아당기면 빠지고 꾹꾹 누르면 잘들어가네요. 블박 설치아저씨가 기름도 일부발라둔것같아요. 아님말고.. (미끄러워서 그런가보다했습니다.)
안으로 전선집어넣을때에는 와이어링 작업용 철사 있는데 그거 좋아요, 1m에 500원정도했나.. 분실해서 없어서
철사 옷걸이 펴서 쓰시거나, 저는 케이블타이 굵은걸로 집어넣은다음에 전선 끼워서 빼냈습니다.
아 생각해보니 다음사진들이 없네요. ㅈㅅ
1. 전선통과가 끝나면 그 밑에 검정색 패킹을 잡아당당겨서 부분적으로 벋겨냅니다. (검정색 코킹본드 뭍어있으니 조심하시고)
2. 실내쪽으로 전선 조금넣어주시고 패킹 뜯은부분에서 천장(하네스)을 벌리면 전선 보이실꺼고 잡아당겨서 빼내세요.
3. 그다음 왼쪽으로 고무패킹 벋겨내시면서 전선을 안으로 돌립니다. (본드조심)
4. 그다음 전선을 원래있던 트렁크 실내등쪽으로 뺍니다. 이때도 공간이 거의없어서 옷걸이같은거 이용하세요
전선 라인작업은 끝났고 이제, 연결 하고 스위치달아야죠..
먼저 정상작동하는지 전기 임시로 연결해서 켜봅니다. 둘중 한쪽선은 절단해서 스위치를 설치후 브릿지 하시고, 한쪽선은 브릿지만 시켜주시면 되겠죠??
차량(+ or -) --- 절단후 스위치 --- 트렁크등 & 무드등
차량(- or +) --- 무드등 브릿지---트렁크등
뭐 이런식 배선이입니다. 스위치가 +가 됫든 -가 됫든 회로만 끊어주면 되니깐요..
음. 일단 불은 잘들어오네요.
차 정리하면서 저 일자로된 패널 조립안해서 마지막에 조립했네요.
스위치 자리는 저쪽으로했습니다.
5파이 드릴날로한 5군데 뚫어서 칼로 다듬어서 빡빡하게 끼워질정도로 해서 마무리했습니다.
와.. 이걸로 마무리 됬습니다.
한번 뜯어보시면 별거아니라고 느끼실겁니다.
이제는 차박할때 랜턴 따로필요없겟네요 굳.
'허즈몽 > 코나일렉트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나 일렉트릭 트렁크등 끄는법 (0) | 2019.08.25 |
---|---|
코나 일렉트릭 2달간 타보며 (0) | 2019.08.14 |
코나 일렉트릭 일주일 시승기 (2) | 2019.06.10 |
[코나 일렉트릭 블로그]안녕하세요 붐붐몬입니다. (0) | 2019.06.07 |
코나 일렉트릭 - DIY (에프터블로우) (0) | 2019.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