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에 차를 뽑자마자 설치한게 에프터 블로우.
공조기 사용후 내장배터라로 블로우를 가동하여 에바(냉각핀)를 말랴주어 곰팡이 발생을 막아주어 냄새가 나지않게끔하는 좋은 물건입니다.
그당시에는 많이 쓰던데 아이트로닉스의 에프터 블로우 였습니드. 전기차용으로 301번이 별도로 나왔구요. 그것뿐이였네요. 만도나 모비스 (둘다같은걸로판단됨)는 일반차량용만 나왔구요.
기존 에프터블로우는 Acc에 선도물리고해야했는데 전기차용으로 나온건 1대1 커넥타 방식이랑 매우 간단했습니다.
오랜기간사용하다보니.. 보통 저녁에 운행종료 후 완속충전기를 걸어두는데 다음날 아침에 충전기를 빼면 그때 블로우가 작동합니다. 아..? 뭔가이상한데?
나중에알고보느 충전기를 갈어두면 acc전류가 나와서 에프터블로우는 충전을 하고있는겁니다.
실제로는 차량주행이 끝나고 시동off상태지만요.
현재 모비스나 만도 제품은 acc 같이 연결하게음 배선이 나오구요, 아이트로닉스도 문의하니 해당사항 알고있어서 배송만 보내주면 배선 새로 보내줍니다. 물론 acc연결해야되네요 ㅋㅋㅋ
사진으로 갑니다.
우측이 에프터블로우 본체, 좌측이 블로우에 연결하는 배선
이게 위에서진의 에프터블로우 본체와 블로워에 연걀되는 케이블 사이를 연결해주는 케이블임니다.
저사진상 3개만 얀결하면되고 잭바이잭이라 간단하고 배선정리만하면되요. 쉬워요.
근데 acc문제때문에 빨간색 배선 추가된 배선으로 바꿔주게됩니다. 저 빨간색을 acc에 연경하라고 하네요.
그럼어디에 연결을 해야되냐? 시거잭에 해도될것같은대 보통은 퓨즈박즈의 푸즈에 다리걸기를 하죠.
음..운전석 좌측 무릎에 보면 카바뜯으면 퓨즈박스가 나오고 안쪽엔 퓨즈별 용량과 이름이적혀있습니다. 우측 맨위에서 두번째 예비전원 acc가 좋겠네요. 예비니깐.ㅋㅋ
흠.. 근데 딱봐도 거리가 좀되는데 acc배선 달아준건 짧네요. 연장을 해볼께요.
집에 노란선밖에없어서 저걸로연장했어요
그럼 조수석에서 운전석으로 배선을 넘겨야죠..
꼬챙이가 없어서 케이블타이 제일 긴거 끝에 잔선을 묶어줍니다.
조수석 방향 센터쪽으로 넘겨야되는데 저쪽이좋아보여서 일단 쓱 밀어줍니다.
다핸이 걸리는부분이 없네요
운적석쪽으로와서보니 쌀짝 나왓네요 잡아당기면 됩니다.
배선을 끌어올려서 패달이나 다른배선에 간섭안나게 해서 퓨즈박스까지 끌어옵니다.
참쉽죠?
그다음은 블로워 관련 케이블들을 연결하고 선정리를 합니다. 설치는 기존하고 동일하게해주었습니다. 과거에올린게시물이있어요.
배선뭉치에 같이 타이로 묶어주고 마찰되는부분은 좀 띄워주거나 절연테이프 몇바퀴 감아서 혹시나 피복 받겨질걸 방지해주면 좋아요
퓨즈박스엔 acc예비쪽에 다리걸기했어요.
코나의경우 정면으로봤을때 퓨즈 다리중 좌측이 입략 우측이 출력부 입니다. 궁금하면 테스터로 찍어보세요. 다리걸기는 배선 피복을까서 우측다리에 말아준다음에 푸즈를 다시끼우면 됩니다.
제차엔 블박용배선 2개하고 이번에 블로워용 1개해서 3개가 다리걸기 되었네요.
운전석 하부 배선 정리한것도 찍고싶었는데 밑에들어가서 찍어서 사진들이안나오더라구요.
배선정리는 스스로 척척척 하시기바랍니다.
그럼 2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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