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즈몽/코나일렉트릭

코나 EV 일렉트릭 타이어 위치교환 DIY 다이 셀프

안녕하세요 남친몬 입니다.

어느덧 코나를 탄지 1년이되었고, 주행거리는 3만을 넘어섰습니다.

타이어를 보니 앞/뒤의 마오정도가 육안상 차이나는걸 확인했고, 다행히 4짝 다 편마모는 없었습니다.

더 오래되기전에 타이어 위치교환을 해야겠다 생각을 했지만, 음. 블루핸즈 지난번에 BMS 업데이트할때 바꿔달라고 요청해볼껄 하는 생각과 함께, 사실 보증사항이 아니기때문에 일반적으로 2~3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반 타이어가게 포함)

이럴라고 기계과나온건 아니고 회사다니는건 아닙니다만,

차에있는 수동 리프트잭은 힘든데, 회사에 유압자키 있구요, 전동임펙있구요, 각종 복스알, 수공구 있구요.

음. 그래서 점심시간에 짬내서 교환해봤습니다.

 

먼저 3가지를 찾아봤습니다.

1. 리프트 포인트

2. 타이어 위치교환 방향 (X자인지, 11자인지)

3. 휠너트 체결강도

먼저 리프트 포인트는 인터넷에 사진들 보고 찾았는데, 보통 타이어가게로 가서 교환하는걸보면 리프트 타입이 바퀴전체를 리프팅 한 후에 로워암부분을 따로 리프트해서 바퀴는 띄우는 방식을 쓰구요, 일반 정시소에서는 좌우에서 ㅅ 모양으로 앞뒤 리프팅 포인트 4곳에 걸어서 띄우는 방법을 씁니다.

전기차라그런가 배터리땜에 더욱 열심히 찾아봤는데, 결론은 보던 그자리였네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앞뒤 바퀴에서 차체쪽, 사이드스커트 결합되는 부분? 도어아래쪽이라고해야할까요? 양쪽 끝네보면 홈이 저렇게 놔져있습니다. 저기가 리프트 포인트입니다. 메뉴얼에 찾아서 나오지는 않아서 인터넷에서 들어올린 위치 봐보면 저기밖에없더군요.

저는 자키를 바로올렸는데 사실 홈파진 고무패드끼우고 올려야 좋습니다. 면적도 넓으면 좋구요. 그런데 공간이 안나와서 안되겠더라구요.

다음은 교환방향

이거참. 뭐가 맞는지..?

먼저 제조사 메뉴얼을 봅니다.

음 뒤는 11자로, 앞은 X자로 가라고 하네요?

자 그럼 타이어 제조사로 가봅니다.

출처 : 넥센타이어 홈페이지

저는 기본 출고타이어기때문에 넥센타이어가 장착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전륜차량이죠.

어라. 현대자동차 메뉴얼하고는 반대네요? 앞은 뒤로 11자로 가고 뒤가 X자로 올라오네요.

 

그럼한국타이어는???

출처 :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한국타이어는 애니메이션으로 되어있네요 그래서 빨간색으로 제가 그려놨습니다.

금호타이어는 어떨까 했는데 제가 못찾는건지 안나오네요.

 

그래서 타이어 제조사 기준으로 따라가기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휠너트 체결강도.

이거는 메뉴얼에도 안보이더군요. 인터넷 대충찾아보니 11~12kgf정도로 라고하는데.. 중요한건 회사에 토크렌치가 없네욬ㅋㅋㅋ 그냥 손으로 지긋히 눌러볼려고했습니다.

사실 타이어가게나 카센터나, 에어임펙으로 그냥 결합하는데 이게 토크렌치안쓰고 에어압력마다 다 달라서 뭐라고 말을 못하겠네요. 안풀리면 다행이죠. 부족한건보나는 넘치는게 낫다는 생각입니다.

전동임펙 찾아보니깐 보쉬에서 나온 18v짜리 있네요. 기왕이면 쎈걸로 할라고 ㅋㅋㅋㅋ 이걸로 조여줬습니다.

 

교환하면서 사진을 크게 찍은게 없습니다.

조수석방향부터 했는데 이유는 없구요.. 리프팅전에 수공구로 풀어봣습니다. 체결강도가 얼마나되나.. 생각보다 약하네요.. 사실 12kgf면 1m 지렛대에 12kg올리고 내린거니깐..  임펙으로 조이면 최소 오바하겠다 싶은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작업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리프팅전 휠너트를 살짝 풀어준다. (힘만 안받을정도)

2. 한쪽면의 앞뒤바퀴를 번갈아 리프팅해준다. (전 유압자키 2개로 앞뒤 같이 올렸습니다.)

3. 바퀴가 지면에서 완전이 떨어지는걸 확인하고 휠너트를 완전히 풀어서 빼낸다.

4. 뒷바퀴는 빼서 놧두고, 앞바퀴는 빼서 뒷바퀴에 끼운다.

5. 휠너트를 수공구로 힘받기전까지만 살짝돌려서 고정해준다. (순서는 X자 방향인데 휠터느가 5개이므로 한쪽하면 대각선 반대쪽으로 가고 번갈아가면서 걸어주시면 됩니다. X자로 하는이유는 최대한 편심안지게 하는거고, 살짝만 고정해주는것고 편심안지게 결합하는 방법입니다. X자 살짝고정 --> X자 완전체결 --> 전체 돌아가며 체결확인)

6. 조수석 앞바퀴는 비어있는상태로 운전석쪽을 들어야하는데, 공구가부족하니깐 앞쪽엔 고임목으로 받쳐놓고 유압자키를 빼줍니다.

7. 이제는 운전석쪽을 해줍니다. 휠너트 살짝 풀고, 앞/뒤 똑같이 리프팅하고.

8. 완전히 다 풀고 앞타이어 뒤에다 꽂아주고, 뒷타이어는 조수석앞에 갖다두고, 조수석 뒷타이어 가져다가 운전석 앞에 꽂고 결합. 그리고 리프트 해체

9. 조수석 앞쪽만 리프트로 다시올리고 바퀴 결합.

10. 전체 수공구로 한번씩 점검해주고, 동네한바퀴 돌고옴. 그리고 다시또 한번씩 점검.

저녁에 퇴근하고 마지막으로 한번 더 점검해줄 계획입니다.

 

그럼 2만. 아 오늘참 길게 썼네요. 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