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즈몽/코나일렉트릭

파워큐브 전기차 이동형 충전기 사용기

안녕하세요 이번엔 파워큐브 충전사업자를 통한 충전 사용기를 풀어봅니다.

충전기 종류는 이전글을 참고하여주시고. 일반 아파트 주차장에는 완속충전기가 설치되어있거나,

파워큐브라고하여 220V 콘센트를 사용하는 충전체계가 많이 잡혀있습니다.

 

 

제차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220v 콘센트에 파워큐브사를 통해 전용 충전기를 구입하여 사용중에 있습니다.

충전속도는 2.5kw로 배터리용량 64kwh를 채우려면 대략 27시간정도 끊임없이 충전을 해야하네요.

보통은 60%정도되면 퇴근후 충전기를 설치해두고, 23시부터 07시까지 경부하시간대 가장저렴한 충전단가로 충전을 하면 약 30%, 19kw가 충전이 됩니다.

정거리가 예정되어있거나 하면 미리 계획해서 충전을 하거나 못하게되면 급속이라도 땡겨야죠..

하여튼. 파워큐브는 전력부하시간대에따라 충전단가가 다르고 (저렴) 전용주차장이 필요없는게 공용주차장을 사용하믄 아파트단지등에서는 장점으로 보입니다.

위와같은 계절별, 시간대별로 요금차이가 있는데

이동형 충전기는 충전기 사용에따른 통신비, 서버비를 별도로 부과합니다. (vat포함시 1.1만원) 이와는 별개로 4개월 후부터 한전 기본료가 부분적으로 적용이되기시작합니다.

저는 보통 월간 250kw정도사용하며 이에따라 전기료는 약 1만원, 통신비 ㄱ서버비등 1만원을 포함하여 2만원내외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운행시 급속충전요금 별도

파워큐브 이동형 충전기라는게 충전기내에 통신모듈이 살치되어있고, 220v에 충전기를 끼우면 콘센트 옆에 태그를 접촉시키면 충전기 사용을 하겠다는 인식이되며, 이를통해 충전량이 피워큐브 서버로 남게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월간 이용금액을 결제하게 됩니다.


가끔 여기에 일반 비상용 충전기를 꼽는데 이러면 도둑질 됩니다. 경찰불러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좋은게좋은거라고 관리실 불러서 처리하는게 좋다고합니다.

아참.. 파워큐브 이동형 충전기를 사용하려고보면 콘센트가 한 구역 기둥에 집중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잘 보시면 태그에 알파벳이 A,B,C,D.... 이렇게 써져있습니다. 태그나 콘센트가 비어있어도 태그에 붙은 알파벳이 같은 콘센트 끼리는 1대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해당 배선 용량이 안되기 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는 3개 콘센트가 1개 알파벳으로 묶여있으며, 총 10개 구역정도가 있습니다.

같은 알파벳 콘센트에서, 앞선 차량이 예약충전걸어놓고갔는데, 나는 즉시충전이 되지않겠냐?

놉. 안되요. 요즘에 설치된곳은 한곳이 태그 읽혀있으면 그 라인이 이미 사용중이라며 사용불가라고 안내멘트가 나옵니다.

예전에 설치한 곳에서는 2.5kw 1개라인을 2개충전기가 노나먹으면, 1.2kw + 1.2kw 정도 속도로 나온다는 글도 봤습니다만, 저희 주차장에서는 적용이 안되서 확인이 어렵습니다.

 

아참.. 이거 쓴것도 사실 도전에 대한 이슈때문에 시작한건데요,

해당 충전용 콘센트는 전기차 충전을 위해서 설치하였지만, 일반 콘센트와 동일합니다. 전기 꼽으면 나와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써버리면 공공전기요금으로 나오게되고, 입주민이 나누어 부담해야하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파워큐브 전용 스마트 콘센트가 있기도 합니다. 파큐 충전기만 인식이되서 충전이되는.. 근데 비싸다고합니다.

 

잘 알아보고 쓰세요~

그러면 이동형 충전기 사용 후기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