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즈몽/코나일렉트릭

코나 일렉트릭 보증수리 (코나 일렉트릭)

안녕하세요 

여름이 끝나가기전에 에어컨에서 나는소리를 잡을려고 블루핸즈 다녀왔습니다.

겸사겸사 보증수리로 몇건더 요청해보려고 하구요. 총 4가지 항목에 대해서 점검요청했습니다.

 

1. 핸들 최대한 돌려서 주행시 텅, 팅 하는소리같은 팅기는 소리 발생

2. 에어컨 A/C 가동시 도로로로 소리 발생

3. 창문 4개소 전부 하향시 드르륵 소리 간헐적 발생

4. 핸들 스위치 간헐정 비정상작동 (멀티미디어 다음버튼 누르면 이전으로 간다든지, 크루즈 취소가 안된다든지)

 

직영사업소는 아니고 저희지역에서는 손가락 두개안에 들어가는 큰 블루핸즈 입니다. 정기검사도 하고 도장작업도하고..

점검해주시는 엔지니어분은 젊더군요. 저보다 좀 젊을것같은 느낌.

점검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1. 팅기는 소리

허브베어링 플레이트가 나와있어서 탈거후 설치 약 1시간여 소요, 보증수리해당 (이부분은 확인 안해보고 말만하니깐 해준다고합니다. 옆에 코나EV 한대 더 있었는데 이거작업하더군요. 전기차 카페에서는 많은분들이 발생하였고 수리를 받고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2. 에어컨 A/C 가동시 도로로 소리

에어컨 컴프레셔 작동시 발생하는 소리로 들립니다. 블로워만 작동할땐 소리가 안나기때문.. 엔지니어분께서는 청진기로 확인해보시더니 무슨 호스에서 소리가 많이 난다고 그걸 보증수리로 해주신다고 합니다. 단, 예약이 너무밀려서 1달에서 1달반 정도는 걸릴것같다고 합니다. 저는 깨알같이 컴프레셔 문제아닐까요 어필했다가 ㅋㅋ 자기들도 무조건 보증해서 갈아버리면 문제있다고 차근차근해준다고 합니다. 단, 제가 현재 14개월에 4만키로 주행중이라 3년 6만 or 2년 8만 보증내에서 끝내야 하는데 내년 여름오기전에 완료되려나 모르겠네요. 전기차 카페에서 보니 대부분 컴프레셔 교환후에 해결됫다고하는데, 어디댓글에서는 에어컨가스 누출로인해 냉매부족으로 나는 소리라고도 합니다. 트렉션 모터 교환하면서 냉방기를 일부 분해해야하는데 조립과정에서 느슨하게 해놔서 냉매가 누출되었고, 이후에 재결합, 냉매보충후에는 소리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저는 다행히도 어짜피 배관을 교체하면서 냉매 재보충 물어보니 분해하면서 냉매 다빠지고 다시 채우는 작업 한다고 합니다. 냉매도 많이들어가는데다가 비싼거라서 완전히 다시채우면 한 수십만원 나올꺼라고합니다. ㅎㄷㄷ하네요. 옛날차는 10만원이면 충분히 하고도 남는데..

 

3. 창문 드르륵 소리

엔지니어분이 안들린다고 합니다. 저는 아주약하게 들리는데 엔지니어분이 제귀가 이상한지 잘 안들리네요 하시는데 제가 왜 그게안들립니까 할수없는 노릇이구요, 다음번에 또 들리면 찾아오라고하십니다. 그래서,.. 대기실에서 쉬면서 찾아보니깐 창문 웨더스트립(고무틀)에 실리콘 스트레이 뿌려주면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실리콘 스프레이는 없고 실리콘 구리스 가져다가 좀 발라줬습니다. 아마 창틀 어느부분에서 마찰에 의한 부조합으로 나는소리같은데.. 기대해보겠습니다.

 

4. 핸들 스위치

이거 증상이 엔지니어가 확인이 잘되어야 되는데 타시니깐 또 안나오네요. ㅋㅋ 다음에 녹화해서 주시면 최대한 수리될수 있게끔 해주신답니다.

 

아무래도 엔지니어분이 젊은분이라 그런지 최대한 해주실라고는 하시네요. 단, 증상이 확인이 되어야 한다는거

그리고 생각보다 차량을 많이타고있고, 보증도 보니깐 1. 차체 및 일반부품보증, 2. 냉난방기 보증, 3. 엔진 및 구동부 보증, 4.전기차 특별보증 (전기차해당, 엔진없으니깐 모터, 감속기, 배터리, BMS 등, 이와중에 배터리는 평생보증이라는데 단락외에는 보증받을길은 없어보임)등 보증종류가 나누어져있었고, 보증연장상품을 샀는데 이게 차체 및 일반부품 보증이였다. 결론은 냉난방기는 3년6만 기본 보증만 되는거..

구동쪽이나 다른부분에서는 크게 불만족스러운게 없는데 에어컨 콤프쪽 소리나는게 문제긴 합니다.

다음에 보증수리 받거나 창문소리계속 안나게되면 다음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