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렉스턴 고속충전기 설치 매립 diy
올뉴렉스턴은 usb포트가 1열에 2개 2열에 2개 그리고 시거잭은 센터콘솔안에 1개, 콘솔뒷면 2열을 위해 1개, 3얄겸용 트렁크에 1개가 있다.
문제는 총 두가지.
첫번째 usb a 포트 출력. 전부 5v2a 즉 10w 짜리다.
두번째 1열 포트가 천장을 바라보고있어 케이블 꽂으면 하늘을 바라본다, 커버다 안닫힌다.
먼저 두번째 문제점은 작년에 모듈을 분리해서 기어박스 안으로 넣어버리고 안드로이드 오토를 위한 동글용 데이터케이블 1개와 충전용 케이블 1개를 같이 매립하고 선만 뽑아놨다.
이후에 쓰다보니, 무선충전기나 유선 충전이나.. 발열량만 적고 충전속도는 10w급이다보니 안드로이드오토를 쓰는와중에 핸드폰 충전을 걸어놔봐야 배터리 잔량이 늘지는 못하고 현상만 유지했다.
그래서 고속 충전기를 설치하고 싶었다.
편하게는 시거잭용 고속충전기 사서 센터콘솔 내부에 꽂아놓고 선만 말아놧다가 쓸까 싶다가 매번 꺼냇다가 말아서 넣었다가 번거롭기도 해서, 그냥 고속충전기를 하나 기어박스 안으로 매립해서 거치대용 1개, 컵홀더용으로 1개를 뽑아두기로 했다.
흠.. 구성은 1열콘솔시거잭용 배선에서 점프하거나 퓨즈박스에서 출발해서 시거잭 > 2구 고속충전기 > 케이블 순서로 하려고 했다.
물품을 구매했다
역시나 알리.
할인겸 해서 케이블은 3개샀고, 12v충전기보다 시거잭과 시가잭용 사는게 더 저렴해서 저렇게 구성했다. (나중에 충전기만 고장나도 바꿀수도 있고) 그리고 소음방지를 위한 테사테이프. 겸사겸사 같이사두었다.
케이블은 판매자 설명 외 사용자 리뷰 확인 필수. 길이 및 고속충전여부 확인했고, 코일케이블 선정이유는 늘었났다가 쉽게 정리할수도았고해서 판매하는것중 보통 1.5m인데 본제품은 1.8m짤이라해서 구매했다. 리뷰에선 보통 1m정도가 사용거리라고 했다. 1m면 되겠지..
5일만에 배송온건 두번째같다. 다뜯어보니.. 아차차.. 시거잭에 유리관퓨즈 동봉된 케이블 포함으로 샀어야 했는데 없는걸로 샀네.. 어짜피 휴즈박스 걸치니깐 괜찮것지
기존의 모습. 컵홀더 앞쪽 뚜껑자리가 순정 usb포트가 있던자리고 매립 해두고 박스처리해서 케이블만 하나 넣어놨다.
일단 퓨즈박스와 배선포설을 위한 무릎커버 탈거. 그냥 쥐뜯고 측면커버별고 피스 2개풀면 된다.
다음은 기어박스 분리.
무선충전기 고무패드 빼고 양쪽 피스2개 풀고 기어패널에 6개인가 클립타입이라 그냥 헤라넣고 제끼면 빠진다. 단, 컨홀더 커버는 다 닫고, 충전기쪽 커버는 다 열어야만 한다.
다음은 충전기에 케이블 연결.
그리고는 전선까지 다 달고 안풀리게 절얀테이프 및 타이로 고정해주고 테사테이프로 소음방지 까아지.
퓨즈박스까지 끌고왔는데...??
젠장 시거잭 극성을 선에 표시안하곸ㅋㅋ 나름 정성들인다고 케이블 2가닥을 전부 테사테잎으로 감아놨다... 한 10분고민하다가 그냥 시거잭쪽 마감일부 찢고 테스터기 찍어서 극정확인하고 다시 봉인.
플러스는 ,사실 케이블만 폰에 안꽂혀있으면 전기소모는 안하니깐 acc에 하단 b+에 하든 큰 차이 없을것같으나, 아무래도 acc에하는게 맞는것같아서 1열 시거잭이나 3열 시거잭으로 써진부분에 휴즈박스에서 휴즈제거하고 acc상태 및 시동 off상태에서 찍어보니깐 죄다 전기가 들어온다. 이상하게 또 실제 시거잭에가서 충전기꽂아보면 전기안들어 온다.
혼돈스럽다
결과적으로 어딜하더라고 기존 듀열휴즈를 3개나 써서 자리간섭나서 추가는 못하겠고, 블랙작스용 acc에 병렬로 넣었다. 7.5A짜린데, 대충 80w까진 대응하니깐 무리없겠더라.
기본 블박은 사실 전원은 B+에서 끌어다 쓰고 acc는 운전중이라는걸 신호로 쓰이기때문에 썻다.
마이너스는 이것도 터미널처리를 못해서 그냥 선꼬아서 기존접지들과 같이 너트에 물어서 마무리.
데이터케이블도 ㄱ자 꺽인 케이블로 변경해서 좀더 깔끔하게해놨고, 동글 연결상태까지 시동걸어서 체크완료. 코일케이블이 보인다.
순정 usb모듈은 케이블 안빠지게 타이처리후에 테사한번감고 다른케이블들과 묶어서 자리고정
새로 설치한 시거잭도 적당한위치에 고정
이건 기존에 삽입해둔 박스보다 한 30%키웠다.코일스프링쓰면서 주피가 많이커쟜기 때문이다. 사실이것도 두번만들었다.. 한 3mm커서 안들어가더라..
조립은 해체의 역순. 실게 사용가능거리는 1m는 무슨... 한 80cm나올것같다. 그것도 텐션생겨서..
하나는 운전석 통풍스위치 하단으로 뺐고, 1개는 순정 usb포트자리로 뺐다.
컵홀더쪽은 뚜껑 닫으면 커버도 닫힌다. 깔끔하다.
앞쪽 충전케이블은 뚜껑 손잡이틈에 대충기우니깐 고정되더라. 탄성이있어서
거치대에 폰 놓은상태에서 충전케이즐 꽂으면 너무 늘어져서 다리에걸리적거리지도 않고 괜찮다.
동영상 찍으려고 돌려서 놧두면 텐션이좀 걸리는데, 그러면 커넥터쪽에 부하가 심해서 저라 한바퀴 돌려두니깐 ㅋㅋ 커넥터 부하도 안걸이고 케이블도 송풍구쪽으로 쫙붙어서 다리안걸리고 좋더라.
실제 운전하먄서 충전해보니깐 ㅋㅋ
애매한데.. 핸드폰은 고속충전기에 연결되었다고 설정항목에서는 인식하는데, 알람창에는 그냥 충잔중이라고만 뜬다. (고속충전중이면 고속충전중이라고 뜸) 근데 배터리잔량이 꾸준히 올라가는거보면 기존보다는 훨씬 좋다. 근데 집에쓰는 고속 충전기보다는 느린데..?
하여튼 여기까지.
끝. 총 5시간 걸림.
충전기 배선이 퓨즈박스가는길에 아차키 모듈에 같이묶어서가는 바람에 아차키 노이즈타서 키없다고 계속 알람떠서 조금 떨아뜨랴주니깐 알람이 안걸린다. 몇전삽질해서 시간이 더 걸렸었다
그람 2만.